인지모델
모델이란 무엇인가?
- 실제 객체에 대한 추상적 표현
요구사항 분석 - 시나리오, Persona
태스크 분석 - HTA
디자인 - 디자인 룰, 상호작용 디자인
구현 - 디자인된 것 그대로 구현
테스트와 검증 - 인지모델!
유저에게
- 이해, 지식, 의도, 처리를 요구한다.
GOMS
- Goal, Opeerator, Method, Selection
- 가장 많이 사용하는 인지모델, 최종 목표를 하위 목표로 분할하여 목표를 완수한다
- Divide & Conquer
- Goal : 유저의 목표
- Operator : 유저가 할 수 있는 최소의 행동 단위
- Method : 세분화 한 목표 Subgoal
- Selection : 여러 메서드 중 선택한 것에 대한 규칙
인지 복잡도 이론 (Cognitive Complexity Theory) 떼오리
- 두 가지 묘사
- if then 룰
- Production Rule로 머리속에 해야할 일을 규칙형태로 정의해 놓은 것 (자세히알고싶지않아)
- 실행상의 문제점 파악 가능
BNF : Backus-Naur Form
- 컴공에서 공통적으로 쓰이는 것으로, 여러개의 논터미널이 모여서 터미널이 된다잉
- 터미널 : 최종적 행동, 논터미널 : 사용자의 최종 행동에 접근하기 위한 중간 행동
- 기본 구문
* + : AND, | : OR ㅇㅋ?
* draw line ::= select line + choose point + last point
* select line ::= pos mouse + CLICK MOUSE
* choose point ::= choose one | choose one + choose point
* last point ::= pos mouse + DBL CLICK
TAG : Task Action Grammer
- BNF랑 비슷한데 이건 작업단위로 분류한거야잉
- 예를 들면
* op = copy; move; link;
* copy ::= cp + filename + filename | cp + filename + directory
* move ::= mv + filename + filename | mv + filename + directory
* link ::= ln + filename + filename | ln + filename + directory
+ 규칙
* file-op[op] ::= command[op] + filename + filename |
command[op] + filename + directory
* command[op = copy] ::= cp
* command[mv = move] ::= mv
* command[ln = link] ::= ln
평가기술
- 사용성(usability)과 기능성(Functionality, Usefulless) 평가
- 연구실에서 하기도 하고 실제로 사용 테스트도 한다
- 디자인과 구현부를 평가한다.
Cognitive Walkthrough
- 사용자가 얼마나 쉽게 배울 수 있는가?
- 각각의 태스크마다 다음의 조건을 만족시켜야 한다
* 유저에게 흥미를 불러일으키는가?
* 인지 프로세스가 요구되는가?
* 학습적 측면에서 어떤 문제가 있을까?
- 디자인이 유저를 이끌고, 유저는 그 디자인으로 알맞는 목표를 만들어 내야 한다
발견적 평가 : 무작정 해보는거야, 하면서 단점보완
- 시스템의 행동(버튼, 박스 등)이 예측 가능한 모양인가?
- 시스템의 행동이 존재하는가? (없으면 안돼)
- 피드백이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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