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CI의 H, Human
사람은..
- 정보의 입출력 : 보고, 움직이고, 느끼고 등등
- 정보의 저장 : 장, 단기기억, 감각
- 정보처리, 적용 : 추론, 문제해결, 기술 등
- 감정은 사람의 중요한 능력
- 사람마다 다르다
시각
- 물리적 인식
- 상황에 대한 변환과 처리
신호의 변환
- 크기와 깊이
* 시야각은 얼마나 많은 물체를 보는가
* 유사한 물체는 일정한 크기를 갖는다
- 밝기 : 빛의 반응 수준
- 색 : 색, 명암, 대비로 이루어짐
- 사람은 착각을 하기 때문에 100% 신뢰를 할 수 없다.
읽기
- 시각적 패턴을 인지 -> 내부 언어 표현 해석으로 언어처리
- 글자의 모양은 인지에 많은 영향을 준다
듣기
- 거리, 위치, 객체 등의 정보를 갖고있다
- 소리 : pitch - 소리의 주기, loudness - 소리 크기
* 각국의 닭소리 : 인도 - 꼬꼬리꼬, 캄보디아 - 꼬꼬루, 르완다 - 꼬꾸리꼬, 중국 - 꼬꼬댁
감각
- 중요한 피드백, 피부를 통해 느낀다
움직임
- 자극 반응시간 : 반응시간 + 움직임시간
* 젊을수록 빨라욤
- 움직임 : 젊을수록 빠르고, 운동을 많이 한 사람일수록 빠르다
- 반응시간 : 시각 - 200ms, 소리 - 150ms, 고통 - 700ms
접근성(Accessibility)의 관점으로 스마트폰을 볼 때
- 장애가 있거나, 나이가 많거나, 앞이 안보이는 등
* 이런 관점에서 극복요소가 필요하고 연구가 진행되어야 한다
Fitt's Law
- 화면의 대상을 기리키는데 걸리는 시간
- Mt = a + b log2(D / S + 1)
* Mt : 움직임 시간, D : 거리, S : 대상의 크기, a,b : 서로 다른 대상
* 대상은 크면 클 수록, 거리는 짧을 수록 좋다
- 이 법칙은 interface에서는 절대적이다.
기억
- 기억의 세가지 종류 : 감각기억, 일시기억, 장기기억
일시기억
- 7+-2를 인간은 일시적으로 기억할 수 있다. (5~9)
- 너무 길다면 몇개씩 짝을 지어 끊어주는게 좋다
장기기억
- 지식 저장소
* 느리게 접근되고, 아주 큰 기억장소, 잘 까먹지도 못한다
- episodic : 단편의 일에 대한 기억
- semantic : 지식, 기술에 대한 기억
생각
- 기억과는 다른 개념으로, 추론과 문제해결
Deductive 추론
- 반드시 결과가 있어야만 하는 추론 (항상 True는 아니야)
* 금요일에는 일을하러간다, 오늘은 금요일이다, 그래서 그녀는 일하러 갈거다
* 몇몇사람은 아기다, 아기는 운다, 몇몇사람은 운다 (논리적 에러)
Inductive 추론
- 일반적 경우를 통한 추론 (경험에 의한)
* 우리가 본 모든 코끼리는 코가 길다, 그래서 모든 코끼리는 코가 길다.
Abductive 추론
- 사건을 통한 판단 (단편적 사건)
* 샘은 술을 마시고 과속을 했다, 내가 샘이 과속하는걸 본다면 그건 샘이 술을 마신거다
* 잘못된 판단을 하기 쉽다
문제 해결
- 문제 공간 이론
* 문제 해결은 처리기에 의해 진행된다
* 발견적으로 처리 할 경우의 수를 찾는다
* 잘 처리될 수 있는 경우의 수로 처리
- 지식을 기반으로 하여 해결책을 찾는다
에러와 정신모델
- 에러의 종류
* 미끄러진 것(slips) : 할 수 있다고 생각했는데 해내지 못한 경우
+ 물리적 기술이 모자라서
+ OK를 클릭하려 했는데 미끄러져서 Cancel을 누른 경우와 같은 것
* 실수(mistake) : 잘못된 판단
+ 잘못된 이해, 사람은 틀릴 수도 있다
감정
- 물리적 자극에 대한 신체적 반응
개인의 다른 점
- 성별, 신체적인 것 (장기적)
- 스트레스나 일시적 질병 등 (단기적)
- 나이, 몸무게 (변화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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