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3.10일 강의를 듣고 복습차 작성했던 내용입니다.
HCI : Human Computer Interaction - 컴퓨터와 유저 사이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
- User Interface 등
Interactive System : 컴퓨터와 유저 사이를 잇는 모든 시스템
UX : User Experience - 사용자의 경험, 자연적인 상황, 동적
- 접근성, 사용성, UI, 정보, 컨텐츠, 기능성, 각종 접근장치
HCI 연구를 한다면 Best Experience를 추구하라
HCI 집ㅋㅋ
- 사용자, 상황 : 사용자와 사용 맥락에 대한 이해
- 작업 : 컴퓨터 시스템과 해당 과업에 대한 이해
- 개발자는 사용자의 입장에서 생각해야 한다
* 99%의 개발자는 사용자에게 시스템을 강요한다.
HCI의 목표
- Best Experience!
- 유저가 항상 최상의 만족감을 느낄 수 있는 시스템
사용성 (Usefulless) : 본연의 기능을 잘 수행 하는가
- 예를들면 꿍디꿍디, 스마트 폰의 본연의 폰 기능
- 전화, 문자 등의 기능을 잘 수행 하는가
유용성 (Usability) : 그 외의 확장된 기능이 얼마나 유저를 만족시키는가
- 본연의 기능 이외로, 카메라, 인터넷, 기타 다양한 앱 등
감정 (Emotion) : 만족도, 눈에 보여지는 디자인
HCI 기술
- 상황인식
- 증강현실 : 내 석사 주제
- Vision 기반 UI
- 제스쳐 인터페이스
- 위치 기반 어플리케이션
- 디자인 공간 공유 (협동 시스템)
- Anoto Pen : 종이에 쓰면 이메일이 전송되는 펜으로 진짜 있는지 컨셉인지 모르겠네잉
결론
- 일반적 UI는 개나 주세염
- 자연스럽고 유용한 상호작용
- 그놈의 Best Experience
- 최적화된 UI
- 우리 실생활에 많은 요구가 있을 것 (컴공 이외 전체적이고 넓은 분야로, 융합)
* 음성, 제스쳐 인식 등
평가
- 시험없고 텀프로젝트
- 웹사이트를 만들어보자
* HCI를 접목한 아름다운 웹사이트를 만들어보자
- 자세한 평가내용은 다음시간에
HCI 연구를 한다면 Best Experience를 추구하라
'Basics > HCI' 카테고리의 다른 글
HCI - Task Model (0) | 2014.06.17 |
---|---|
HCI - Interaction Design (0) | 2014.06.17 |
HCI - Interaction (0) | 2014.06.17 |
HCI - Human (0) | 2014.06.17 |
HCI - Human Computer Interaction (0) | 2014.06.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