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10.29. 업데이트
- 헝가리안 표기법은 과거 C, C++ 에서 사용되던 변수명명법인데, 최근엔 사용하지 않는 추세입니다.
- IDE가 발전하기 전, Notepad++ 등을 사용해 개발하던 때에 변수명만 봐도 타입을 바로 알 수 있게 하기 위한 목적의 표기법입니다.
- 요즘은 IDE가 발전해서 변수의 타입을 쉽게 알 수 있고, JAVA, Javascript, Python 등 타입을 고려하지 않아도 되는 언어들도 많이 나와있기 때문에 사라지는 추세입니다.
- 헝가리안 표기법 같이 접두어가 많이 붙는 경우에는 오히려 변수명의 가독성을 떨어뜨리는 단점, 휴먼에러가 발생할 수 있다는 단점 등등이 있습니다.
공통사항
접두어
|
데이터 타입
|
b |
byte , boolean |
n |
int , short |
i |
int , short (주로 인덱스로 사용) |
c |
int , short (주로 크기로 사용) |
l |
long |
f |
float |
d , db |
double |
ld |
long double |
w |
word |
dw |
double word |
qw |
quad word |
ch |
char |
sz |
NULL 로 끝나는 문자열 |
str |
C++ 문자열
|
arr |
배열 (문자열 제외): 다른 접두어와 조합 가능
|
p |
포인터 (16비트, 32비트): 다른 접두어와 조합 가능
|
lp |
포인터 (32비트, 64비트): 다른 접두어와 조합 가능
|
psz |
NULL 로 끝나는 문자열을 가리키는 포인터 (16비트, 32비트) |
lpsz |
NULL 로 끝나는 문자열을 가리키는 포인터 (32비트, 64비트) |
fn |
함수 타입
|
pfn |
함수 포인터 (16비트, 32비트)
|
lpfn |
함수 포인터 (64비트)
|
객체지향
접두어
|
데이터 타입
|
g_ |
네임스페이스의 글로벌 변수
|
m_ |
클래스의 멤버 변수
|
s_ |
클래스의 static 변수
|
c_ |
함수의 static 변수
|
Windows API
접두어
|
데이터 타입
|
h |
리소스 핸들 (
HWND 를 제외한 모든 HANDLE 타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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