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gramming Language/C, C++

헝가리안 표기법

MOLOKINI 2014. 5. 13. 23:18

24.10.29. 업데이트

- 헝가리안 표기법은 과거 C, C++ 에서 사용되던 변수명명법인데, 최근엔 사용하지 않는 추세입니다.

- IDE가 발전하기 전, Notepad++ 등을 사용해 개발하던 때에 변수명만 봐도 타입을 바로 알 수 있게 하기 위한 목적의 표기법입니다.

- 요즘은 IDE가 발전해서 변수의 타입을 쉽게 알 수 있고, JAVA, Javascript, Python 등 타입을 고려하지 않아도 되는 언어들도 많이 나와있기 때문에 사라지는 추세입니다.

- 헝가리안 표기법 같이 접두어가 많이 붙는 경우에는 오히려 변수명의 가독성을 떨어뜨리는 단점, 휴먼에러가 발생할 수 있다는 단점 등등이 있습니다.

 

공통사항

접두어
데이터 타입
b
byte, boolean
n
int, short
i
int, short (주로 인덱스로 사용)
c
int, short (주로 크기로 사용)
l
long
f
float
d, db
double
ld
long double
w
word
dw
double word
qw
quad word
ch
char
sz
NULL로 끝나는 문자열
str
C++ 문자열
arr
배열 (문자열 제외): 다른 접두어와 조합 가능
p
포인터 (16비트, 32비트): 다른 접두어와 조합 가능
lp
포인터 (32비트, 64비트): 다른 접두어와 조합 가능
psz
NULL로 끝나는 문자열을 가리키는 포인터 (16비트, 32비트)
lpsz
NULL로 끝나는 문자열을 가리키는 포인터 (32비트, 64비트)
fn
함수 타입
pfn
함수 포인터 (16비트, 32비트)
lpfn
함수 포인터 (64비트)

 

객체지향

접두어
데이터 타입
g_
네임스페이스의 글로벌 변수
m_
클래스의 멤버 변수
s_
클래스의 static 변수
c_
함수의 static 변수

 

Windows API

접두어
데이터 타입
h
리소스 핸들 (HWND를 제외한 모든 HANDLE 타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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