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 6. 17. 20:03

인지모델

 

모델이란 무엇인가?

 - 실제 객체에 대한 추상적 표현

 

요구사항 분석 - 시나리오, Persona

태스크 분석    - HTA

디자인           - 디자인 룰, 상호작용 디자인

구현              - 디자인된 것 그대로 구현

테스트와 검증 - 인지모델!

 

유저에게

 - 이해, 지식, 의도, 처리를 요구한다.

 

GOMS

 - Goal, Opeerator, Method, Selection

 - 가장 많이 사용하는 인지모델, 최종 목표를 하위 목표로 분할하여 목표를 완수한다

 - Divide & Conquer

 - Goal : 유저의 목표

 - Operator : 유저가 할 수 있는 최소의 행동 단위

 - Method : 세분화 한 목표 Subgoal

 - Selection : 여러 메서드 중 선택한 것에 대한 규칙

 

인지 복잡도 이론 (Cognitive Complexity Theory) 떼오리

 - 두 가지 묘사

 - if then 룰

 - Production Rule로 머리속에 해야할 일을 규칙형태로 정의해 놓은 것 (자세히알고싶지않아)

 - 실행상의 문제점 파악 가능

 

BNF : Backus-Naur Form

 - 컴공에서 공통적으로 쓰이는 것으로, 여러개의 논터미널이 모여서 터미널이 된다잉

 - 터미널 : 최종적 행동, 논터미널 : 사용자의 최종 행동에 접근하기 위한 중간 행동

 - 기본 구문

  * + : AND, | : OR ㅇㅋ?

  * draw line ::= select line + choose point + last point

  * select line ::= pos mouse + CLICK MOUSE

  * choose point ::=  choose one | choose one + choose point

  * last point ::= pos mouse + DBL CLICK

 

TAG : Task Action Grammer

 - BNF랑 비슷한데 이건 작업단위로 분류한거야잉

 - 예를 들면

  * op = copy; move; link;

  * copy ::= cp + filename + filename | cp + filename + directory

  * move ::= mv + filename + filename | mv + filename + directory

  * link ::= ln + filename + filename | ln + filename + directory

  + 규칙

  * file-op[op] ::= command[op] + filename + filename |

                         command[op] + filename + directory

  * command[op = copy] ::= cp

  * command[mv = move] ::= mv

  * command[ln = link] ::= ln

 

평가기술

 - 사용성(usability)과 기능성(Functionality, Usefulless) 평가

 - 연구실에서 하기도 하고 실제로 사용 테스트도 한다

 - 디자인과 구현부를 평가한다.

 

Cognitive Walkthrough

 - 사용자가 얼마나 쉽게 배울 수 있는가?

 - 각각의 태스크마다 다음의 조건을 만족시켜야 한다

  * 유저에게 흥미를 불러일으키는가?

  * 인지 프로세스가 요구되는가?

  * 학습적 측면에서 어떤 문제가 있을까?

 - 디자인이 유저를 이끌고, 유저는 그 디자인으로 알맞는 목표를 만들어 내야 한다

 

발견적 평가 : 무작정 해보는거야, 하면서 단점보완

 - 시스템의 행동(버튼, 박스 등)이 예측 가능한 모양인가?

 - 시스템의 행동이 존재하는가? (없으면 안돼)

 - 피드백이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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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긍정왕오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