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3.10일 강의를 듣고 복습차 작성했던 내용입니다.


HCI : Human Computer Interaction - 컴퓨터와 유저 사이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

  - User Interface 등

 

Interactive System : 컴퓨터와 유저 사이를 잇는 모든 시스템

 

UX : User Experience - 사용자의 경험, 자연적인 상황, 동적

  - 접근성, 사용성, UI, 정보, 컨텐츠, 기능성, 각종 접근장치

 

HCI 연구를 한다면 Best Experience를 추구하라

 

HCI 집ㅋㅋ

  - 사용자, 상황 : 사용자와 사용 맥락에 대한 이해

  - 작업 : 컴퓨터 시스템과 해당 과업에 대한 이해

  - 개발자는 사용자의 입장에서 생각해야 한다

   * 99%의 개발자는 사용자에게 시스템을 강요한다.

 

HCI의 목표

  - Best Experience!

  - 유저가 항상 최상의 만족감을 느낄 수 있는 시스템

 

사용성 (Usefulless) : 본연의 기능을 잘 수행 하는가

  - 예를들면 꿍디꿍디, 스마트 폰의 본연의 폰 기능

  - 전화, 문자 등의 기능을 잘 수행 하는가

유용성 (Usability) : 그 외의 확장된 기능이 얼마나 유저를 만족시키는가

  - 본연의 기능 이외로, 카메라, 인터넷, 기타 다양한 앱 등

감정 (Emotion) : 만족도, 눈에 보여지는 디자인

 

HCI 기술

  - 상황인식

  - 증강현실 : 내 석사 주제

  - Vision 기반 UI

  - 제스쳐 인터페이스

  - 위치 기반 어플리케이션

  - 디자인 공간 공유 (협동 시스템)

  - Anoto Pen : 종이에 쓰면 이메일이 전송되는 펜으로 진짜 있는지 컨셉인지 모르겠네잉

 

결론

  - 일반적 UI는 개나 주세염

  - 자연스럽고 유용한 상호작용

  - 그놈의 Best Experience

  - 최적화된 UI

  - 우리 실생활에 많은 요구가 있을 것 (컴공 이외 전체적이고 넓은 분야로, 융합)

   * 음성, 제스쳐 인식 등

 

 

평가

  - 시험없고 텀프로젝트

  - 웹사이트를 만들어보자

   * HCI를 접목한 아름다운 웹사이트를 만들어보자

  - 자세한 평가내용은 다음시간에

 

HCI 연구를 한다면 Best Experience를 추구하라

'Basics > HCI' 카테고리의 다른 글

HCI - Task Model  (0) 2014.06.17
HCI - Interaction Design  (0) 2014.06.17
HCI - Interaction  (0) 2014.06.17
HCI - Human  (0) 2014.06.17
HCI - Human Computer Interaction  (0) 2014.06.17
Posted by 긍정왕오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