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 5. 11. 21:10
환경라이다의 원리
 - 라이다는 레이저(빛)가 물체를 맞고 되돌아오는 크기를 감지해 물체의 위치와 상태를 파악하는 장비로 이산화황, 이산화질소, 먼지 등의 미세 오염물질의 종류와 이동 모습을 감시하는데 사용된다. 식생의 종류, 분포를 알아내는데에도 이용된다.

 
환경라이다와 측량라이다의 차이
 - 라이다의 레이저 파장을 목적에 맞게 바꾸어준다.
  * 라이다의 파장 대역 250nm ~ 10um(250나노미터 ~ 10마이크로미터)
 - 환경라이다 : 측정하고자 하는 대기물질의 크기에 파장대역을 맞추어 발사한다.
 - 측량라이다 : 대기 면을 통과하여 지상의 점(빌딩, 나무)과 반사되는 레이저 펄스를 사용한다.
일단썼는데 이게 맞는지도모르겠다
환경과 여러분들이 아직 정리를 안해주셨어

 
대기환경의 시각화 방법과 서비스 (2 ~ 3개)
 - 대기환경 시각화 방법 : 대기 측정 시스템 구성
  * PM-10 : 미세먼지 측정기
  * 기상센서 : 자외선, 풍향, 풍속, 온도, 습도 측정
  * 자료저장장치 : 수집된 자료 저장
  * 위 세가지로 구성되며, 대기중의 미세먼지, 자외선, 풍향, 풍속, 온도, 습도를 측정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중앙 관제시스템으로 송신, 주변의 환경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여 주변 환경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여 위해를 예방하고 적정수준의 대기환경을 지속가능하게 관리/보전하여 건강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활동할 수 있게 한다.
 - 실제 서비스
  * Airkorea.or.kr : 서울시에는 27개의 일반대기 자동 측정망과 7개의 도로변 측정망, 남산과 북한산 두곳에 특수 상층 측정망을 설치하여 운영 중인데, 각 측정망에서 측정된 대기 오염 물질 농도를 실시간으로 서비스한다.
  * http://air.gg.go.kr/airgg/index.html : 경기도 대기오염 정보센터, 대기질, 자외선, 대기영상 등을 실시간으로 볼 수 있다. 

대기환경 모니터링 센서의 흐름

  - 각 센서들이 센싱한 내용(미세먼지, 풍속/풍향, 온도/습도, 일사량, 자외선)들은 각자의 통신 방법을 통해 게이트웨이로 보내지고 TCP/IP 프로토콜을 통해 상황인지 서버에서 전송받은 내용을 처리, 가공한다. 그 후 모니터링 서버에 보내져 사용자들에게 서비스된다.



유, 무선 통신기술

 - 무선 AP : 무선 Access Point로 WiFi, BlueTooth 관련 표준을 이용하여 무선 장치들을 유선 장치에 연결할 수 있게 하는 장치를 가리킨다. 무선 장치와 유선 장치간의 데이터를 중계한다.

 - W-CDMA : Wideband-CDMA로 CDMA 방식을 광대역화 하는 기술, 

  * CDMA : Code Division Multiple Access, 코드분할다중접속, 이동 통신에서 다수의 사용자가 동시에 시간과 주파수를 공유하여 접속할 수 있는 기술

 - HSDPA : High Speed Downlink Packet Access, 고속하향패킷접속, W-CDMA 기술보다 한단계 앞선 기술로, 휴대폰을 통해 데이터를 초고속으로 전송하는 기술이다. W-CDMA보다 5배 가량 빠르다.

 - WiBro : 우리나라가 국제표준화를 주도하고 있는 전송기술로, 전송속도가 빠른 편이며 광대역 데이터 전송에 적합한 직교주파수분할다중(OFDM) 기술을 사용, 높은 대역 효율성과 단순한 망 구조를 통한 저렴한 서비스가 가능하다.

 - 메쉬네트워크 : 기존의 Star형과는 달리 다점과 다점 형태를 이루고 있는 네트워크 구조, 네트워크 상의 모든 컴퓨터들이 연결되도록 하는 형태로 한대의 컴퓨터가 다운되더라도 다른 경로를 통해 신호 전송이 가능하다.

'UIS'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서비스  (0) 2014.05.11
NSDI, 실내공간 객체추적  (0) 2014.05.11
측량  (0) 2014.05.11
Posted by 긍정왕오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