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droid Studio를 이용해 안드로이드 프로젝트를 생성하고 앱을 실행시켜보겠습니다.


1) Android Studio 실행 -> Start a new Android Studio Project 클릭!





2) 프로젝트 이름을 설정합니다.


- Application Name : 이 앱의 이름을 설정합니다.

- Company Domain : 직역하자면 홈페이지 주소를 써달라는 이야기인데요,

 + 패키지 이름이 자동으로 설정되는 것이니 관리차원에서 필요한대로 작성하시면 됩니다.

 + 자바에서 의미하는 패키지는 클래스/인터페이스들의 묶음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 꼭 홈페이지 도메인을 작성하지 않으셔도 돼요!!



3) Android Device를 설정합니다.


- 작성할 Android App이 지원할 Android OS의 범위를 설정합니다.

- 현재 예제에서는 Android 4.0.3 IceCreamSandwich 를 선택했는데요, 이 OS는 전체 Android 사용자의 96.2%를 커버할 수 있습니다.

- 아래의 Help me Choose를 선택해보면 Android 사용자들의 OS 분포를 알 수 있습니다.



4) Activity 선택

- 어떤 스타일의 App을 개발할 것인지 선택합니다.

- Android Studio는 App의 기본 골격을 지원합니다.

- 우선 Blank로 시작하겠습니다.




5) Activity의 이름을 설정합니다.




6) Android Project가 생성되었습니다.






7) Text를 선택해 문자열 입력


- 글자 왼쪽을 보시면 노란색 원이 보이는데요, 이는 현재 코드에 문제가 있음을 의미합니다.

 + 클릭해보면......


- 문자열을 사용하는데 @string 리소스를 정의하지 않고 사용했다는 메시지 입니다.

 + 리소스에 대한 내용은 추후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문자열에 대한 리소스를 정의해야 합니다.

 + [I18N] 라인을 클릭하면



- 리소스를 정의할 수 있도록 창이 나오게 됩니다.

- 리소스 이름 (Resource Name), 리소스가 정의될 파일 (File Name)을 정해줍니다.


- @string/wonjayk 로 리소스가 등록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string 형식의 wonjayk 리소스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 아래 보면 Rendering Problems 가 출력되는 이유는 리소스가 등록되고 아직 Studio에서 인식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 다른 곳을 클릭하거나 시간이 조금 지나게되면 자동으로 리소스가 인식되게 됩니다.



- 등록된 리소스는 위 그림처럼 string.xml의 wonjayk 리소스로 등록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String 리소스 뿐만 아니라 다른 리소스들도 이처럼 사용하기 전에 미리 리소스 등록을 해두어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문자열을 표시하게 되는 메인 화면인 Contents_example.xml에서는 wonjayk.tistory.com 문자열을 표시하기 위해 리소스 이름인 @string/wonjayk를 사용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8) 작성한 App 실행

- 타이틀 메뉴 아래쪽에 초록색 버튼을 누르시면 AVD를 통해 App이 실행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어떤 에뮬레이터에서 실행할 것인지 선택한 후 OK 버튼을 클릭!




작성한 App이 AVD에서 실행되는 것을 확인!!



다음 포스팅에서는 Android Project의 구성 요소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Posted by 긍정왕오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