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변수 타입
OpenGL자체는 C언어로 제작되었지만, 함수 수준의 라이브러리라서 특정 언어에서만 사용가능하다거나, 그런 제약은 없습니다.
OpenGL타입 C타입 접두어
GLByte signed char b
GLShort short s
GLint, GLSizei int, long i
GLFloat, GLclampf float f
GLDouble, GLclampd double d
GLubyte, GLBoolean unsigned char ub
GLushort unsigned short us
GLuint, GLenum, GLbitfield unsigned long ul
그냥 평소 쓰는 C타입에 앞에 GL정도 붙여줬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OpenGL의 함수 형식
OpenGL의 함수들은 일반 함수와 구별하기 위해서 접두어가 무조건 붙습니다, GL!!!
GLU의 라이브러리 접두어 역시 GLU 입니다. GLUT는? 말하지않아도 알아요!
예를 보시겠습니다
이런 느낌 입니다.
이 함수는 gl라이브러리 소속의 Vertex함수로, 그 뒤로는 인수의 개수와 타입을 명시하는 접미어가 각각 3, 4종류가 붙습니다.
3차원 상의 좌표는 x, y, z의 세가지 값으로 표현하는게 원칙인데 분수표현을 w로 할 수 있습니다.
평면상의 점이라면 2차원이니까 glVertex2f(인수1, 인수2) 이런식으로
뒤에 인수로는 배열도 들어갈 수 있습니다.
glVertex3i(1,2,3);
int arr[] = {1,2,3}; glVertex3i(arr);
위와 아래의 코드는 같은 결과를 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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